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터디카페 운영팁] 반응 전략, 고객맞춤형 서비스도 해야 한다.

by 공감플러스스터디카페 2021. 4. 3.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깨끗한 청소감성적인 매니지먼트로 최적의 공부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공감 플러스 스터디 카페입니다.

4월의 시작.. 요즘은 완연한 봄날이죠!!, 따뜻한.

강원도 원주에 있는 저희 공감플러스 스터디 카페 주변의 나무들이 봄이 활짝 피었음을 잎보다 먼저 꽃으로 서로서로 자랑을 하고 있습니다. 산수유, 진달래, 목련, 매화나무, 벚나무 등 많은 꽃들이 반겨주고 있어요. 참 언제 겨울이었나는 듯, 지난 3월 초의 그 많은 눈은 잊어버리고 소리도 없이 갑자기 찾아온 듯하면서요.

지난겨울은 날씨도 매섭도록 추웠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극성으로 저희들 마음도 차갑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의 봄 날씨는 훨씬 더 따뜻하고 포근하게 느껴지지만, 아직도 코로나의 여파로 마음 한구석은 불편해만 집니다. 그래도, 긴 겨울의 웅크림을 벗어나서 인지, 저희 스터디카페에도 고객님들이 많이 찾아주셔서 저희는 너무 고마울 따름입니다.

저희 스터디카페는 오는 4월이 오픈한 지 만 1년 되는 달입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이 어려운 시기 함께 극복하자는 의미로 1+1 상품과, 20% 할인된 상품을 무인 키오스크에 입력해서 고객님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4월 1일 현재, 1+1 상품은 이미 품절되었으니 참고)

그리고, 많은 고객님께서 찾아주고 계시는 대요, 어떤 고객님이 이런 메시지를 주셨어요.

저희는 캔 음료, PET 음료, 그리고 스타벅스 원두를 직접 구매해서 내려드리고, 그 옆에 녹차, 율무차 등 다양한 종류를 준비해드리는 대요, 오늘따라 스틱형 원두커피가 다 소진되고 없었나 봐요. 아래쪽 사진 한구석이 비어있는 것 보이시나요??

오른쪽 하단 한구석이 비어 있지요?

 

그래서, 우리 사장님. 바로 쌔앵~~하고 준비해드리지요. 말씀하신 거에 추가로 말이죠.. ^^

이런 것이 반응 전략과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이해됩니다. 어려운 저 경영 용어의 정의를 네이버는 이렇게 정의해 줍니다.

※ 반응 전략 : 잠재 고객이 원하는 바에 따라 마케팅 조직이 반응하는 접근 방법

※ 맞춤형전략 : 개별 고객이나 특정 고객 집단의 관심에 맞추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유인하는 시장을 형성하는 경제 활동

저희가 이 반응 전략과 맞춤형 전략을 말씀드리는 건 오늘(4월 1일) 한 번만 그랬던 것이 아니라, 오픈 후 1년 동안 이렇게 양방향으로 소통하면서 운영을 해왔습니다. 이렇게 고객님들과 소통하며 얻어낸 전략입니다. 지속적인 포스트잇 주고받기로 말이죠. ^^ 물론, 고객님들과의 대화도 부단히 도 노력했었지요. 이 전략이 스터디 카페에만 적용되는 건 아닐 겁니다. 타 상점, 타 기업, 상품 등의 판매전략에도 대응되겠지요. 저희는 직접 체험하면서 알게 되었답니다. ^^

저희 스터디카페를 찾아주시는 다양한 고객님들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주시는 메시지나 의견에 직접 나서서 해결하려는 모습을 저희는 감성적인 매니지먼트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모습에 저희 스터디 카페를 찾아주시는구나, 정말 고마운 분들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

정말 여기저기 많은 봄꽃 구경을 다니고 싶은 요즘이지만 자기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든 수험생과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화이팅!!

댓글